사람과 사람이 관계를 맺고 살아가는데 있어 서로가 존중하고 아끼는 사이라면 이 보다 좋을 수 없습니다. 그러나 현대사회에서는 교묘한 사이코패스들이 있고 또한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라면 상대방을 악랄하게 기만하는 소시오패스들도 있습니다. 인간관계에 있어 누군가로부터 착취를 받는 관계는 최악인데 여기에 있어 사용되는 방법이 바로 '가스라이팅'입니다.
가스라이팅 뜻
가스라이팅은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자신이 우위를 차지하고 싶은 사람이 상대의 심리를 마음대로 조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단순하게 사람 대 사람의 개인적 문제를 넘어, 이제는 사회적으로 큰 이슈로 떠 오르며 문제 또한 심각합니다.
가스라이팅(Gaslighting)은 심리학적인 용어로써, 가해자가 상대방의 심리, 환경을 조작하는 언행으로, 피해자 스스로가 자신을 의심하게 만드는 것을 의미합니다.
가스라이팅 유래
가스라이팅은 1938년에 빅토리아 시대의 연극 "Gas Light"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이 연극에서 집안의 가스등이 점점 어두워지는 모습을 보고, 아내가 남편에게 말하지만, 자신의 범행일 발각될까 두려운 남편은 아내를 과민반응으로 몰아갑니다. 결국 아내는 자신의 판단을 믿지 못하고, 무기력과 우울함에 빠져, 모든 것을 남편에게 의지하는 상황에 이르고 맙니다. 이처럼, 상대를 스스로 의심하게 만들어서, 자신에게 의존하게 만드는 상태를 가스라이팅이라고 부릅니다. 가스라이팅은 다양한 인간관계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족, 친구, 연인, 사이비 종교 등의 다양한 관계에서 생겨날 수 있습니다.
가스라이팅 화법 및 예시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을 때 상대방이 주로 사용하는 화법입니다.
다 널 생각해서 하는 말이야 나니까
너 만나주는 거야
이 정도는 너도 할 수 있지?
내 말뜻을 네가 이해 못 하는구나
그래서 네가 남들한테 무시당하는 거야
이와 같이 상대방으로 하여금, 판단력을 흐리게 만들고, 심리적으로 주눅 드는 상황으로 몰고 갑니다. 이것은 상대의 심리를 지배하려는 목적이 있을 수 있으므로,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가스라이팅 진단
나도 모르는 사이에 자신이 가스라이팅을 당하고 있는 건 아닌지 자가 진단을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의 항목 중에 3개 이상의 일을 자주 겪는다면 가스라이팅을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나도 모르게 상대가 원하는대로 행동한다.
상대방을 대신해서, 내가 변명할 일이 많다.
상대방의 기분을 만족시키기 위해, 과장을 하거나 거짓말을 한다.
나의 상황을 상대에게 계속 보고한다.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기 힘들다.
나 때문에 남들에게 피해가 갈까 봐 두렵다.
혼자서 결정하는 것이 어렵다.
어떠한 관계든 자신도 모르게 '미안해'라는 말을 자주 사용하고 있다면, 그 사람으로부터 가스라이팅을 당하고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어떠한 관계든 조화로움이 필요합니다. 자신을 자꾸 주눅 들게 만드는 상대와 굳이 관계를 유지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가족, 연인, 부부처럼 가까운 관계에서는 상황을 대처하는 방법이 필요합니다.
가스라이팅 대처 방법
가스라이팅 상황에서 당당하게 대처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자가진단을 통해, 자신의 상황을 인지하고, 상대방의 의도적 언행을 알아차립니다.
가해자의 말을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기보다는, 단호한 거절을 통해, 자신의 의사를 전달합니다. 말싸움이나 언쟁은 도움이 되지 않으므로, 가능한 대화를 단절하거나 상황에서 벗어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스스로 상황을 극복하기 어려우면, 가족이나 친구, 상담사를 통해, 도움을 요청합니다.
가능한 물리적 거리를 두고, 연락을 하지 않는 것이 가장 빠르게 가스라이팅을 단절하는 방법입니다.
자존감을 높일 수 있는데 도움이 되는 책을 읽거나 프로그램에 참여를 합니다.